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자궁외임신 자궁외임신 증상 원인 치료법 자궁외임신 수술후 임신 가능성 솔로스타

솔로스타

자궁외임신 자궁외임신 증상 원인 치료법 자궁외임신 수술후 임신 가능성

알아서 남주자
반응형

최근 자궁외임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자궁외임신은 태아가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몸통의 내강에 착상되지 않고 다른 곳에 착상되어 자라는 경우를 의미합니다.자궁외임신은 일반적으로 20대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최근 자유로운 성생활과 골반 내 감염 질환 등의 증가로 인한 난관 손상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주로 난관의 염증에 의한 유착이나 협착 등 난관의 통과성이 좋지 않은 경우 일어납니다 자궁외임신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자궁외임신
자궁의 임신은 수정란이 비정상적인 위치에 착상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자궁외임신에서 태아는 생존할 수 없으며 자궁외 임신이 파열되는 경우 복통과 질출혈이 자주 나타나며 이를 치료하지 않을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전문의들은 주로 태아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혈액 검사와 초음파 검사에 의해 진단을 하며 일반적으로 수술을 통해 태아와 타반을 제거하지만 자궁외 임신을 끝내기 위해 메토트렉세이트를 한번 이상 주입할 수 있습니다.

 

자궁외임신과 같은 임신 합병증은 임신 중에만 발생하는 문제로 여성 태아 또는 둘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임신 중 다양한 시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대부분의 임신 합병증은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자궁외 임신에서 태아는 생존할 수 없으며 즉시 진단과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자궁외 임신은 여성에게 생명 위협적인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난자는 나팔관에서 수정된 후 자궁에 착상합니다 그러나 나팔관이 막히거나 좁은 경우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간혹 수정란이 자궁 외부 조직에 착상되어 자궁외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은 나팔관 난관 임신 중 하나에서 자라지만 다른 위치에서 자랄 수도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한 태아가 몇 주 정도는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 외 조직에서는 필요한 혈액을 공급할수 없으므로 태아는 살수가 없습니다 애타가 포함된 구조는 일반적으로 태아가 스스로 생존할 수 있기 오래 전인 약 6~16주 후 파열됩니다. 자궁외 임신이 파열되면 출혈이 심하고 산모의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이 구조가 늦게 파열될 수록 출혈 양이 많아지면서 사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자궁외임신이 파열되기 전 치료하면 산모가 사망하는 일은 드뭅니다.

 자궁외임신 원인

자궁외 임신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이전 자궁외 임신,유산 또는 난관결찰 즉 불입시술과 같은 이전 수술 절차 나팔관이상 현재 자궁내 피임장치 사용 현재 임신에서 체외수정 등입니다

 

난관결찰 즉 불임시술을 실시한 후 또는 삽입한 경우 임신 발생할 가능성은 더 낮습니다 그러나 임신이 발생하면 약 5%가 자궁외임신입니다.

 

또한 다른 원인으로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함유된 경구피임제의 사용,이전 골반 염증성 질환 또는 성전파 감염,불임,흡연,이전 자연유산 또는 임신 중절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외임신 증상

자궁외 임신 증상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며 자궁외 임신이 포함된 구조가 파열될때 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대부분 여성들은 질 출혈 또는 점상 출혈 통증을 경험하며 이는 하복부에서 둔한 찌르는 듯한 경련성 통증일 수 있으며 월경 주기가 늦거나 생략될수 있습니다.

 

구조가 파열되면 대개 하복부에 급작스럽고 심각하며 지속적인 통증을 느껴지고 혈액 손실양이 많으면 실신 발한 또는 어질어질한 느낌이 생길수 있씁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혈액이 과다 출혈 하는 경우 저혈압 쇼크가 발생할 수 있으며 복막염이 발생하여 위험한 상태가 될수 있습니다.

 

자궁외임신 증상은 무척 미묘하여 산부인과 전문의도 초기 진단이 어려울수 있는 질환입니다 90%이상은 통증을 동반하며 나팔관이 파열되기 전에도 통증이 발생할수 있으며 주로 아랫배가 아프고 생리와 혼동되는 불규칙한 질 출혈이 나타나며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외임신 치료

자궁외임신은 초기 발견 시 약물치료도 가능하지만 많은 분들이 조기 발견을 놓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더 흔합니다.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은 복부에 흉터를 크게 남지지 않으며 출혈도 크지 않고 수술 후 통증도 별로 나타나지 않아 개복수술이 어려운 분들이나 두려운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파열되지 않은 자궁외임신은 보통 수술 대신 주사로 투여하는 1회 용량의 메토트렉세이트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약물은 자궁외 임신을 움츠러들게 하여 소멸시키며 약물을 투여한 후 전문의들은 매주 hch 수치를 측정하는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메토트렉세이트 치료가 성공적인지 확인합니다 

 

전문의가 자궁외 임신이 파열되었다고 의심하거나 메토트렉세이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태아와 태반을 외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산모에게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 전문의는 복수를 절개하여 자궁외 임신을 즉시 제거합니다

 

산모에게 심각한 문제가 없는 경우 전문의들은 보통 배꼽 바로 아래에 작은 절개를 통해 복강경을 삽입하고 북강경을 통해 삽입한 기구를 사용하여 자궁외 임신을 제거합니다.

 

드물지만 자궁이 손상되어 자궁적출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외임신 수술후 나팔관 하나를 제거하였다 하더라도 다른 하나로 임신을 할수 있으며 양측 난관이 손상될 경우엔 시험과 수정으로 임신이 가능합니다.

수술 시 전문의는 태아와 태반 그리고 나팔관 중 복구할 수 없는 부분만 제거합니다 이러한 방식에 의해 나팔관을 복구하여 여성이 임신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나팔관을 복구 할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외임신 자궁외임신 증상 원인 치료법 자궁외임신 수술후 임신 가능성에 대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