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천마 천마 효능 무주천마 효능 천마가루효능 자연산천마 효능 부작용 솔로스타

솔로스타

천마 천마 효능 무주천마 효능 천마가루효능 자연산천마 효능 부작용

알아서 남주자
반응형

천마는 일반일들에게 생소할 수도 있지만 어지럼증 그리고 중풍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진 약초의 이름이기도 합니다.천마는 외떡잎식물 난초목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다른이름으로 줄기가 화살대처럼 생겨 있어 적전이라고도 하고 바람이 불때 흔들리지 않는다고 해서 정풍초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보통 지상부를 적전이라하고 적전의 뿌리를 천마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천마 효능 천마부작용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천마

천마라는 이름은 하늘에서 떨어져 마목 즉 감각이 둔해지거나 없어진 증을 치료했다고 하여 하늘이라는 뜻의 천과 마목의 마가 합쳐 붙어졌습니다.뽕나무 버석균과 공생하는 희귀식물로 1년 이상 된 덩이 줄기가 분열을 반복하면서 많은 자구를 형성하여 번식합니다 광합성 능력이 없어 스스로 영양분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공생관계인 뽕나무 버석균이 참나무의 영양분을 흡수해 천마에 전달해 주는 형태의 편리기생이 특징적입니다.

 

천마는 맛이 맵곱 성질은 평이하며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본초강목에는 천마의 성질을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평이하면서 약간 차다고 했습니다.

본초정화에는 천마는 뜨고 올라가는 성질이 있으니 양에 속한다고 하였으며 천마의 마자는 여기서는 마비를 의미합니다 천마는 위로 올라가는 주로 중풍이나 뇌질환 마비증상 두변부 질환에 효과적인 약초이기도 합니다.

 

천마 효능

 

첫째 팔다리의 마비와 저림

동의보감에는 여러가지 풍비와 반신불수로 몸을 가누지 못하는 경우 치료한다라고 하였으며 또 풍습으로 인한 비를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풍습비라는 것은 일종의 퇴행성 류마티스에 의한 간절통과 저림증상을 의미합니다 천마는 중풍으로 인한 팔다리 마비와 함께 관절 근육 자체의 증상에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둘째 팔다리 경련

단곡경험방에는 팔다리의 경련을 다스리는 것에는 최고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정화에는 주로 풍습으로 팔다리가 경련이 일어나고 소아의 건간과 경기를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사지의 경련에 주로 쓴다 물에 달여 먹는다 푹 쪄서 먹거나 생것으로 먹는데 모두 좋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보통 경련은 근육 자체의 문제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천마는 중추성으로 인한 경련에 더 효과적인 약재입니다.

 

셋째 고혈압 두통 혈액순환

천마는 고혈압 두통 혈액순환에 효능이 있는 웰빙 약용작물입니다.동의보감에서는 허약해서 어지러운 증상 특히 중풍치료와 뇌혈관계통에 효능이 있으며 뼈를 튼튼히 해 허리와 무릎에 좋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천마의 주요 성분

 

천마는 페놀 화합물 및 그 배당체와 함께 가스트로틴이 주요성분입니다. 가스트로딘은 천마와 함께 몇 종의 식물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성분으로 진통 진경 신경안정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에는 BBB가 있습니다 우리말로 하면 혈뇌장벽인데 혈관 내의 특정화학 성분이 뇌로 침입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방어막입니다. 따라서 보통 약물은 BBB를 통과해 중추신경계의 억제작용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인지 예로 부터 천마는 중풍이나 경련 같은 풍병에 특효였습니다.

본초정화에는 천마는 간이 허할 때 쓰는 기분(氣分)의 약입니다.천마는 궐음경 즉 간에 들어가 모든 병을 치료하고 풍을 치료하는 신령스러운 약이다라고 했습니다.

 

넷째 두통과 어지러움

동의보감에는 현훈 즉 어지러움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든 허증의 현훈은 이것이 아니면 없어지지 않는다고 했으며 본초강목에는 천마를 사용하여야 할 경우는 어른의 풍혈로 머리가 아픈것을 치료하며 두통과 현훈 즉 어지러움에는 천마환이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째 항노화작용

본초강목에는 오래복용하면 기운을 북돋우며 몸이 가벼워지며 수명을 늘인다고 했으며 또 양기를 돕는다라고 적고 있습니다 천마의 우리말이 수자해좃인것을 보면 성기능 장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섯째 뇌건강

향약집성방에는 이런 저런 말을 많이 하면서 정신이 없는 것과 잘 노라면서 정신이 맑지 못한것을 치료하며 허리와 무릎을 부드럽게 하고 근력을 강하게 해주며 오래 복용하면 기운을 돕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인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천마가 풍습으로 인한 여러가지 마비 팔다리가 오그라드는 것 어린이의 풍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잇으며 근력을 높여 오래 먹으면 기운이 나고 몸이 거뜬하며 풍을 다스리고 기를 돋우며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마 부작용

천마는 크게 주의할 사항이 없습니다.

다만 건조한 증상에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본초정화에는 진액이 줄어 들어 입이 마르고 혀가 건조해지며 대변이 잘 나가지 않는 경우 화로 인하여 어지러운 경우 피가 부족하여 머리가 아픈 경우 등에는 모두 천마의 사용을 금한다고 하며 또한 천마는 조열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