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식도암 식도암 증상 식도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법 연하곤란 음식삼키기 어려움 솔로스타

솔로스타

식도암 식도암 증상 식도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법 연하곤란 음식삼키기 어려움

알아서 남주자
반응형

식도염은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식도염 증상이 심해지면 식도암으로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흔히 말하는 식도염 증상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위액이나 장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화학적 자극을 줌으로써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식도염 증상이 심해지고 암으로 이어지는 경우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 지며 기침고 폐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식도암 증상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식도암이란

식도암은 식도에서 발생한 양성종양을 의미하며 식도는 입과 위를 연결해 주는 긴 통로입니다 이 통로에 암세포가 자라나는 질환으로 식도암은 위치에 따라 경부식도암 흉부식도암 위 식도 연결부위 암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세포의 형태에 따라 편평세포암 선암 육종 림프종 흑색종으로 구분되며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는 식도암은 편평세포암으로 전체 식도암의 95%를 차지 합니다.

식도암 원인

식도암은 주로 60세 이상 남성에게 발생하며 독주와 과음 장기간의 흡연은 식도암 발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는 경우 위험성은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신선한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식습관 뜨거운 차를 마시는 습관도 식도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으며 위 식도 역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세포가 변하는 바렛식도를 앓고 있는 분들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식도암 초기 증상

식도는 음식이 지나가는 통로이므로 식도암의 증상은 주로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삼킬 떄 발생하는 통증이 주 증상입니다 하지만 식도는 잘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작은 식도암병변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증상이 발현된 경우에는 이미 상당히 진행이 된 경우가 많으며 크기가 작은 초기 식도암으로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주로 건강 검진 시에 시행하는 내시경 등의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도암은 암이 생긴 위치와 종양세포의 형태에 따라 나누며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안흔 겻이 특징입니다. 목에 이물감 식사량 감소에 따른 체중감소 및 영양실조 그리고 연하곤란이 생기면 초기 증상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식도암 증상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식도는 잘 늘어나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하는 연하곤란이 대표적입니다 자라는 암이 식도를 좁아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식도암이 점차 진행되면 목에 무엇인가 걸린듯한 느낌과 함께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며 점점 식사량이 줄고 결국 체중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이며 종양이 너무 크면 음식물이 내려가지 못하고 꺼꾸로 나와서 기침을 하거나 기도로 들어가 폐렴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식도암이 폐로 전이 되는 경우 음식을 삼킬 때 심하게 기침을 하기도 합니다

목소리를 내게 해주는 성대를 침범하면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이 쉬기도 하고 척추를 침범하면 등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식도암이 점차 진행하여 식도내강이 좁아짐에 따라 연하곤란 즉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처음에는 고기나 깍두기 같은 고형음식에서 부터 시작하여 나중에는 죽이나 미음 물을 삼키기 어려운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크리가 큰 음식을 먹을 떄 걸리는 느낌이 나거나 앞가슴이나 등쪽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사하기 불편해지고 식사량도 줄게 되어 체중감소와 영양실조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종양이 식도를 막을 경우 식도의 내강이 거의 막혀서 음식물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게 되면 먹었던 음식물이 다시 입으로 올라오는 증상이 생길수 있으며 이와 동반하여 입으로 올라온 음식물이 기도로 흡인되어 기침이나 흡인성 폐렴 등의 증상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식도암 치료

식도암의 치료 방법은 크게 외과적 절제술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 요법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원격전이가 없고 병변을 절제 할 수 있으며 전신상태가 수술을 받기에 적합한 경우 주로 외과적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필요하다면 수술 전후로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며 외과적 절제가 불가능하거나 원격 전이가 이는 식도암에 대하여는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 요법을 친행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