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식도 식도염 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법 진균성 식도염 결핵성 식도염 솔로스타

솔로스타

식도 식도염 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법 진균성 식도염 결핵성 식도염

알아서 남주자
반응형

식도는 음식물이 아래로 잘 내려 갈수 있도록 연동운동을 할 뿐만아니라 상부식도괄약근과 하부식도 괄약근의 각각 식도에서 구강으로 위장에서 식도로 음식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중요한 소화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치상 주변에 간 위 폐 등 주요장기와 혈관이 밀접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식도염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식도

식도는 인후에서 부터 위까지 연결되는 빈 관으로 음식은 식도를 통해 위까지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식도벽은 연동운동이라고 하는 근육 수축의 율동파를 이용하여 음식을 위까지 보냅니다

음식을 삼키면 구강에서 인두라고 하는 인후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상부 식도 괄약근이 열리면 음식이 식도에 유입되고 여기에 꿈틀 운동이라고 하는 근육수축의 파동이 음식을 아래로 내려 보냅니다 그런 다음 음식은 횡격막 및 하부 식도 괄약근을 통과하여 위로 이동하게 됩니다.

인후와 식도 접합부 바로 아래에는 상부 식도 괄약근이라고 하는 근육띠가 있습니다 식도와 위의 접합부 바로 위에는 하부 식도 괄약근이라고 하는 또하나의 근육띠가 존재합니다 식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괄약근이 닫히기 때문에 음식과 위산이 위에서 식도를 통해 구강으로 역류하지 않으며 음식을 삼키는 동안에는 괄약근이 열리기 때문에 음식이 위까지 통과할 수 있는 것입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식도의 수축 강도와 괄약근의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같은 증상으로 인하여 노인은 특히 식후에 누워 있을 때 위산이 역류되기 쉽고 식도 질환에 가장 공통된 두가지 증상은 삼킴장애와 흉통 또는 요통입니다 삼킴장애와 흉통 요통은 모든 식도 장애에 나타날 수 있으며 이가운데 식도암이 가장 심각합니다.

 

식도염

음식물이 입에서 위로 전달되는 통로인 식도에도 병이 생길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위식도역류질환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여러 증상 합병증을 의미하며 역류성식도염이 대표적입니다.

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나 궤양이 발생한 것으로 보통 과식을 하거나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여 과다한 위산이 분비되는 것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위산분비량이 많아지면 위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서 식도로 역류합니다.

식도염은 주로 식도를 감염으로 부터 보호하는 방어기전이 감소한 분들 저하된 분들에게 발생하며 칸디다 알바칸스 단순 포진 바이러스 거대 세포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입니다.

 

식도염은 식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점막 부분이 짓무르는 질환으로 이는 세균 감염이나 산 알칼리의 자극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통증이나 출혈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식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위산역류로 알려져 있으며 진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식도염이 종종 관찰되어 지며 약물 복용에 따른 식도 점막으로 손상으로도 식도염이 생길수 있으며 또한 방사선 치료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도염 원인

첫째 바이러스 감염

진균 바이러스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면역억제제 및 항암제 사용 후천성 면역결핍증과 관계가 있으며 대개 면역 결핍 상태에서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노인층 당뇨병 장기 이식과 같은 면역력이 현저하게 감소되어 있는 분들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둘째 위산 역류

식도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위에서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화학적인 화상을 일으킵니다

셋째 섭식 장애

자주 구토를 하거나 억지로 구토를 하는 섭짓 장애가 있으면 식도에 위산으로 인한 화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넷째 약물

일부 항생제 소염진통제 항바이러스제 철분제재 등이 식도에 화학적 화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섯째 기타

항암 치료 및 방사선 치료도 식도에 손상을 일으켜서 식도염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식도염 초기 증상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흉통이나 쉰 목소리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음식물이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이 느껴지는 연하통과 연하곤란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출혈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식도염의 전신 증상으로는 구역 구토 발열 오한 경미한 백혈구의 증가가 있을 수 있으며 흉부 혹은 목에서 타들어가는 것과 같은 묵직하거나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집니다 통증은 지속적일 수 있으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삼킬 때 악화되는 흉통을 포함하는 연하곤란 흉부에 음식이 걸려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호소합니다 구토물에 섞여 있는 혈액 출혈로 인한 검은색 대변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첫 번째 흉통과 숨참

가증 흔한 증상이 가슴 뒤쪽이 쓰린 것입니다 심장 부근이 쓰리면 무조건 심장병을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역류성식도염을 협심증으로 오해할 정도로 가슴 쓰림이 심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슴 한가운데 뼈인 흉골이 타는 듯이 아프면 과식했거나 야식을 먹지 않았는지 돌이켜 보고 역류성 식도염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숨이 찬 증상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도 많으며 비만한 경우 횡경막이 잘 눌리기 때문에 숨이 찬 증상이 동반되며 운동을 할 때 숨이 찬 증상과 함께 흉통이 악화되면 심장질환을 호흡이 거칠고 기침과 가래가 있다면 폐질환을 먼저 생각합니다 하지만 흉통도 없고 심전도 검사에도 이상이 없는 경우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입냄새

위 속의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냄새가 입으로 올라와 입냄새가 날 수 있으며 쓴 물이 입으로 올라오는 느낌이 자주 들면 입냄새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평소 이를 깨끗이 닦고 치과 치료도 마쳤는데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으면 식도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 번째 기침

위로 음식물과 위산이 상부 식도나 인후두까지 역류하면 기침을 일으킬수 있는 수용체가 자극됩니다 후두에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켜 기침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과 함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따라서 만성기침이 있을 때 내시경검사를 하면 인후두 부위를 자세히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복압이 증가되어 식도염이 더 심해질수 있습니다

네 번째 진균성 식도염 칸디다 식도염

가장 흔한 진균성 식도염인 칸디다 식도염의 경우 대부분 항생제 사용과 세포면역기능 약화에 의해 발생하지만 특별한 원인 인자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증상일 수도 있으며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있거나 삼키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식도염은 대개 면역억제제요법을 받은 분들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악성 종양을 가지고 있는 분들 면역결핍상태에서 볼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결핵성 식도염

결핵성 식도염은 연하곤란과 동반된 체중감소 기침 흉통 발열 등을 보이고 합병증으로 출혈 천공 누공 등이 생길수 있습니다.부식성 식도염에서 나타나는 점막 손상은 부식제의 성상과 농도 및 섭취량에 따라 다릅니다 강알카리성 위보다는 식도에 더욱 심한 손상을 가져오고 강산은 식도보다 위에 심한 손상을 발생시킵니다 쉰 목소리 호흡곤란 삼킴곤란 연하통 흉통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식도염 치료

감염성 식도염 칸디다 식도염 바이러스성 식도염 결핵성 식도염은 그 원인에 따라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결핵제 등으로 치료합니다 심한 부식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코를 통해 위까지 들어가는 비위관의 삽입 및 흡입이 필요하며 감염에 의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광범위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첫째 약물요법

위산의 역류가 식도염의 원인이라면 위산억제제를 복용하고 박테리아나 세균에 의한 식도염이라면 특정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둘째 대증요법

약으로 인해 식도염이 발생했다면 회복될 때까지 약제 복용을 중단하거나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여 약이 식도에 머무르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라면 식이요법이 중요합니다

과식과 탄산음료를 피하고 흡연은 하부 식도 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하므로 금연 합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위산을 자극하는 커피 초콜릿 술 오렌지 주스 등의 음식은 피합니다 체중을 줄이며 식사 후 바로 눕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