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소변색깔 소변색깔 갈색 소변색깔 주황색 탁한 소변색 소변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솔로스타

솔로스타

소변색깔 소변색깔 갈색 소변색깔 주황색 탁한 소변색 소변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알아서 남주자
반응형

신체 변화를 통해 현재 건강 상태를 가름할 수 있는 요소들은 많이 있습니다 통증 출혈 발열 등 다양한 증상으로 건강상태를 알수 있으며 아울러 몸 밖으로 배출되는 신체 노폐물로도 이상 여부를 예상하여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상태를 짐작해 볼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하루에 평균 8회이상 보는 소변입니다.

특히 자고 일어나서 처음 보는 아침 소변에 많은 단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변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투명색 및 노란색 소변

소변이 투명하고 옅거나 짙은 노란색이면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수분 섭취량에 따라 노란색 농도가 흐려지거나 진해질 수 있습니다 짙은 노란색 소변을 자주 보면 체내 수분이 부족한 부분으로 수분 섭취를 증가시키셔야 합니다.

소변이 노란색인 것은 신체에서 분비되는 유로크롬 유로빌린이라는 색소 물질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한 황갈색

물을 너무 마시지 않아서 체내 수분이 부족한 상태를 의미하며 물을 보충해도 황갈색이 지속되면 간질환으로 담즙 대사에 이상이 의심 됩니다 또한 담즙 색소인 붉은 갈색의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많이 빠져 나오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뿌연 흰색

시금치 처럼 인산이 풍부한 음식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지속하면 요로감염을 의심하여야 합니다 또한 소변에 거품이 생기고 과일향 같은 톡특한 냄새가 나는 경우 소변의 거품은 건강과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기류 등 단백질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소변으로 배출되며 거품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단백질과 무관하게 거품이 계속 관찰되면 신장 콩팥 문제를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과일향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경우
소변에서 달콤한 과일향이나 아세톤 같은 냄새가 나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으며 당뇨병 탓에 지방을 에너지로 활용하면서 발생하는 냄새입니다 소변의 암모니아 냄새 방광의 세균 감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세균이 소변을 분해해서 암모니아를 생성해 나는 냄새입니다.

붉은색 또는 분홍색

일부 치료제나  음식 복용시 발생합니다 블랙베리 비트 같은 붉은 색소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했을 경우 소변 눈물 대변을 붉은색 오렌지색을 띄게 하는 결핵 치료제 리팜핀 복용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붉은색과 분홍색이 진하면 방광염 요로결석 방광암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초록색 또는 파란색

거의 경험하기 힘든 소변색으로 식용색소 특정 약물 복용의 영향 드믈게 유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변색은 특정 음식이나 약을 복용하였을 경우 일시적으로 변할 수 있으며 이 같은 식생활 습관과 무관하게 소변색이 갑자기 변화하면 건강 문제를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묽은 소변은 무색에 가까우며 농도가 짙은 소변은 진한 노란색입니다 노란색 외의 소변색은 비정상입니다 전문의는 대개 현미경으로 소변을 검사하거나 화학 검사를 통하여 비정상 소변 색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약물 때문에 여러가지 색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갈색 검은색 파란색 녹색 오렌지색 또는 빨간색 등이 있으며 기저 질환을 치료하는 데 필요한 경우 제외하면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갈색소변

파괴된 혈색소 즉 적혈구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 때문에 갈색 소변이 나나탈 수 있으며 신장 요관 또는 방광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파괴된 혈색소가 소변으로 누출될 수 있고 또는 적혈구를 손상시키거나 파괴하는 특정 질환들 때문에 그 혈색소가 소변으로 배출될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근육손상 이후 소변에 배출되는 근육 단백질 때문에 갈색소변이 생길수 있습니다.

흑색 소변

흑색종으로 생긴 침착 때문에 소변이 검은색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