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스키터 증후군 스키터 증후군 증상 치료 모기 알레르기 스키터증후군 치료 솔로스타

솔로스타

스키터 증후군 스키터 증후군 증상 치료 모기 알레르기 스키터증후군 치료

알아서 남주자
반응형

스키터 증후군이란 모기에 대해 과도하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모기의 침 대문에 발생하는 국소피부염증반응입니다 스키터 증후군에 대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스키터 증후군

스키터 증후군

스키터증후군은 모기 알레르기라고도 불리고 모기 알레르기와 비슷한 곤충 알레르기는 간단하게 이야기하여 곤충에 쏘이거나 주로 벌 개미 등에 물리거나 모기 또는 곤충의 배설물 혹은 사체 부스러기를 흡입하여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을 통칭합니다.곤충에 쏘이거나 물렸을 때 인체에 주입되는 화학물질 자체나 화학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곤충으로는 꿀벌이나 말벌 개미 모기 등이 있습니다.
스키터 증후군은 모기의 침 때문에 발생하는 국소 피부 염증반응으로 일반적으로 모기의 타액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서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질환이 발생하고 심하면 물집이 생기고 열이 나며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인해 호흡곤란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보통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나지만 급격한 체력 저하나 체질 변화를 겪은 성인에게서 발생하기도 하며 대부분 아이들은 늦지 않게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하지만 성인들은 단순히 모기에 물렸다고 생각하여 염증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기에 물린 뒤에는 모기의 타액 속에 들어 있는 혈액 항응고 성분인 하루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히스타민 물질이 생겨나면서 피부 가려움증과 부기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반응이 남들보다 심하면 스키터 증후군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키터 증후군 증상

스키터 증후군 증상

스키터 증후군은 다른 사람에 비하여 모기에 물렸을 때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하며 면역력이 약한 아기나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면역이 일시적으로 떨어진 성인에게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스키터 증후군의 증상은 모기에 물린 부위와 주변이 심하게 붓고 간지러우며 증상이 보통 모기에 물렸을 경우보다 오래가는 것이 특징이며 심한 경우 물집이 잡히게 되고 피부 장벽이 무너져 결국 세균 2차 감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호흡곤란 혈압저하 어지러움 등이 발생하기도 하며 성인에 비해 면역체계가 미약한 소아나 유아들에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기에 물린 부위가 몇 배로 심하게 붓고 화끈거리고 심하면 물집도 생기며 손등에 물린 경우 손 전체가 새빨개지고 발목에 물리면 부종이 있는 사람처럼 다리가 붓기도 합니다 특히 스키터증후군은 면역체계가 약한 어린이에게 더 자주 나타납니다

스키터 증후군 치료

스키터 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모기를 비롯하여 개미 벌 등 다른 곤충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도 나타날 수 있으며 모기에 대한 민감한 반응이 있는 분이라면 미리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에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취침 전과 야외활동 시 모기 기피제 등을 뿌리고 모기의 접근성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는 염증 반응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며 모기의 체액은 산성이므로 알칼리성 비누로 씻어내면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냉찜질과 온찜질도 도움이 되며 48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모기의 타액 성분이 분해되며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의료진을 통해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스키터 증후군을 사전에 판단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모기에 물려 증상이 나타나야 알 수 있으며 그리고 딱 좋다는 치료법도 없습니다.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그리고 증상이 나타나면 불편하기는 해도 생명에 지장을 초래하는 수준은 아니며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3~5일 안에 대부분 호전되게 됩니다.

첫 번째 가려워도 긁지 말 것
스키터 증후군을 앓는 분들은 모기에 물리면 보통 사람보다 더 가렵고 통증이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밤에 자다 반복적으로 긁게 되면 물린 부위를 긁으면 염증이 피부 주변 조직으로 퍼져 발진과 발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에는 수많은 세균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스키터증후군치료


두 번째 모기 퇴치 스프레이 기피제
혹여 과거에 스키터 증후군의 이력이 있으신 분들은 모기가 많은 곳 산과 계곡에 가야 하거나 야외활동을 할 경우 모기 퇴치 스프레이와 기피제를 필수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 번째 약물 치료
가려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 약물을 복용하거나 모기 물린 부위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도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침 바르거나 손톱으로 누르지 말것

아직도 많은 분들이 모기에 물리면 침을 바르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안 침속에는 무수히 많은 세균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린 부위에 침을 바르면 오히려 2차 세균감염이 발생 할 수 있으며 또한 손톱으로 누르는 것 또한 2차 감염이 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알레르기와 마찬가지로 스키터 증후군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과거 모기에 물린 뒤 심하게 부은 적이 있다면 최선의 예방법은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입니다 모기는 밝은색 보다 짙은 색을 선호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평소 밝은색의 팔다리를 덮는 긴 옷을 입으면 좋습니다 또 야회활동 후에는 바로 씻고 음주를 피하고 비만이라면 살을 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허브 오일이나 모기 기피 스프레이를 귀밑 손목 등에 뿌리는 것도 좋습니다.

 

스키터 증후군 증상 치료에 대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