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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 중국 요소수 수출 중지 똑같이 당할수도

시사 이슈 내가살아가는동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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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자국 내 비료 생산업체 일부에 요소 수출 중지 요청을 했다는 보도가 나와 중죽의 요소 수출 중지가 현실화 되는 경우 2021년 요소수 대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뉴스들이 보도 되었습니다.

요소수

중국 요소수 수출 중지

중국 당국이 국내 요소 가격이 급등하자 일부 비료 생산업체들에게 요소 수출 중단을 요청했다고 불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관련 사정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하여 이미 중국 대형 비료 생산 업체가 이달 초부터 새로운 수출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ㅏㄷ 중국 최대 요소 생산 수출 업체 중눙그룹은 지난 2일 최근 극내에서 요소 가격 상승이 나타나고 있다며 중국내 공급을 뒷바침하고 가격을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수출 선적을 줄일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중국의 효소 가격은 크게 요동치고 있으며 중국 정저우상품시장의 요소 선물가격은 지난 6월 중순 부터 7월말 사이 50% 급등했다가 이후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요소 생산국인 중국이 수출 제한에 나서는 경우 중국산 요소 비료 의존도가 여전히 높은 인도와 한국 등에서 요소와 요소수 관련 상품의 부족 현상이나 가격 상승을 촉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2021년 중국의 요소 수출 중단에 따른 여파로 인하여 요소수 품귀현상으로 물류 대란을 겪은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요소수가 필요한 디젤차 비중이 높은 데다 요소의 상당 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요소수 수출중지 시 엄청난 파장이 발생할 개연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에 말에 따르면 현재까지 중국 쪽에서 그런 조치를 했는지 확인된 바 없다며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만 말했다고 합니다 이는 2021년도에도 이러했습니다

한국 대사관의 정보력이 얼마나 미약한지는 안봐도 아는일이라 기대하지 않습니다만 여전히 중국이 한국에게 이러한 수출 품목을 가지고 길들이기를 할 수 있다는 생각 또 정부 부처라고 하면 최악의 사태를 감안하여 주시할 것이 아니라 대책을 세워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2021년 그 요소수 사태에서 대정부 질의와 다양한 전문가들 또한 대중국 수입 의존도를 지적하여 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수입다변화를 진행하겠다던 정부는 그 이후 얼마나 중국 의존도를 탈피 했는지 이번 사태의 진행과정을 보면 정부에 대한 신뢰성을 한번더 확인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날마다 동향만 주시하고 미리미리 대처하지 않는 것은 임진왜란 때와 마찬가지 입니다
2021년에 그렇게 얻어 터지고도 아직도 정신을 못차린것인지 아님 그냥 관심이 없는 것인지 그동안 무엇을 대비하고 무엇을 했는지는 시간이 지나보면 알수 있을 듯 합니다
부디 대책을 잘 세워 잘 방어했으면 좋겠습니다 수입다변화가 되어 있으면 좋겠습니다.

중국

요소수 악몽 교훈 핵심광물 수입선 다변화 전략

2023년 2월에 나온 기사입니다 

리튬은 2차 전지인 원가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양극재 생산에 필요한 원료로 꼽힙니다 한국은 이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나마 특정국가에 쏠려 있습니다 리튬 화홥물 중 수산화리튬 수입 84% 중국에서 11% 칠레에서 수입하였습니다 탄산리튬 수입비중은 칠레 82% 중국 14%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활을 통한 국내 생산은 미미해 경제안보를 위협할 정도라는 애기는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산업통상부자원부는 핵심광물 확보 전략에서 경제 안보 차원에서 관리해야 할 핵심광물 33종을 선정하고 이가운데 반도체 2차전지 등 첨단산업 공급망 안정화에 필수적인 10대 전략 핵심광물을 우선적으로 집중관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전략은 지난해 10월 대통령 주제로 열린 비상경제민생회의 후속으로 마련되었다

 

이런내용의 기사를 미루어 보았을 때 요소수 악몽 교휸은 2021년도에 있어 왔는데 그동안 그렇게 준비하지 않은듯 합니다 2023년 2월 기사이다 보니 대중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니 아직도 수입다변화는 해야 하는것은 알겠는데 대책만 수두룩하게 만들어 놓고 실천을 하지 않은듯 합니다 뭐가 개선되었는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별 탈없이 지나가길 기원해 봅니다

2021년 요소수 대란

2021년 요소수 사태를 살펴보면 한국은 전체 경유차 2,600만대중 유로 6 엔진이 적용된 경유차는 400만대에 이르고 있으며 이렇게 절대적으로 높은 경유차 비중으로 볼 때 요소수 수입을 보면 97%가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은 품목이였습니다 

일본은 자체에서도 생산하지만 수입국도 중국 호주 인도네시아등 수입을 다변화하였고 디젤차의 비중도 30% 정도 되는 유럽도 자체적으로 요소 생산도 하지만 수입처도 다변화 해서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021년 요소수 대란의 결정적인 요인은 중국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중국이 갑자기 그동안 별도의 검역 없이 수출이 가능했던 요소같은 29개의 비료품옴을 대사응로 수출전 검사을 의무화하여 전적으로 중국에 의존하던 품목이였기 때문에 우리의 약점을 정확하게 공략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당시 주중 한국 대사관은 통상적인 절차가 진행중이라 걱정할 필요 없다고 오판을 하였고 중국이 왜 요소 수출을 제한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조차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지금도 아마 그때의 악몽이 되풀이 될수 있다는 조짐이 여러곳에서 보이는듯 합니다.

요소수 대란

미중 무역 갈등

미중무역이 더욱더 첨예하게 치닫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미중 무역갈등이 현재 우리한데 정말 유리하게 흘러가는 것 같지도 않습니다 지금 흘러가는 세계적인 정세도 우리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형국입니다

미국 일본 한국 그리고 중국 러시아 북한 이런 구도에서 중국이 한국을 바라보는 현재까지의 태도를 보면 한국이 속국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듯 하며 지속적으로 무역 분쟁에 한국이 미국편에 서지 못하도록 시그널을 보내어 오고 있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기에 어쩌면 보복성일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부분은 그냥 뇌피셜입니다 아무 근거도 없습니다 

요소수 관련 대책

2021년도의 어처구니 없는 사태에서 정부는 수입다변화와 다양한 대책들을 생각하고 실천하겠다고 했습니다

과연 우리가 전략품목을 그 당시에도 선정하고 전략 물자 확보에 신중하겠다고 선언하였으며 향후 이런일이 대풀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2년이 지난 시점에서 또 다시 요소수라는 악재가 터지지 않을까 불안한 생각이 듭니다

잘 준비 되어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도 중국에 대한 수입의존도는 상당할 것으로 보여지며 어쩌면 똑같이 당할수도 있지 않나 하는 우려가 느껴집니다

당시보다 전기차 보급도 증가하였고 그 당시 디젤차 보다 가솔린차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과거보다 조금은 안정되지 않았나 싶기도 하지만 산업용 그리고 운반용은 아직도 디젤차량이 대세인점을 미루어 보아 요소수 대란이 발생하면 또 세상이 시끄러워 질듯 합니다
잘 대처하여 슬기롭게 극복할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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