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샴 법칙 실업률로 경기침체 예측 샴의 법칙이란 전세계 증시 샴의법칙 일체 폭락 솔로스타

솔로스타

샴 법칙 실업률로 경기침체 예측 샴의 법칙이란 전세계 증시 샴의법칙 일체 폭락

시사 이슈 내가살아가는동안
반응형

샴의 법칙은 경기 침체를 가늠하기 이해 고안된 이론으로 최근 3개월간 실업률 평균값이 지난 1년 중 최저치보다  0.5% 포인트보다 이상 높은 경우 경기침체로 판단하는 것으로 2019년 클라우디아 샴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 거시이코노미스가 만들었습니다.미국 8월 실업률 4.3% 고용지표가 샴의 법칙에 해당되어 전세계 증시 폭락이 이어졌습니다.샴 법칙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경기지표 사진

1.샴 법칙이란

샴의 법칙은 보통 미국 실업률의 최근 3개월 평균치가 지난 1년치 보다 0.5% 포이트 이상 높으면 경기 침체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하는 이론으로 1950년대 부터 시작해서 미국에서 발생한 경기침체가 11번 정도가 있었는데 1959년을 제외하고 전부 다 들어맞았다고 하기 때문에 심각하게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미 연방준비제도 이코노미스트였던 클라우디아 샴 박사가 고안한 삼의 법칙은 미국 실험률이 최근 3개월 평균치가 지난 1년 최저치 보다 0.5% 포인트 이상 높으면 경기 침체에 접어든것으로 판단하는 이론입니다.

 
 
미국국립경제연구소가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경기침체는 고용뿐만 아니라 투자 소비 까지 모두 살펴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되는데 그 전에 샴의 지표로 먼저 경기 침체 증후를 파악할수 있으며 과거 통계에 기반을 둔 규칙으로 정확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50년 부터 11번의 미국 경기 침체 중 1959년을 제외하고 모두 들어 맞았다고 하니 이러한 경기침체의 지표가 알려지면서 전세계 증시 폭락의 기폭제가 될수 이유는 충분해 보입니다

2. 샴 법칙 발동

최근 미 고용지표는 수치상 샴의 법칙이 발동된 것입니다 실제러 7월 발표된 실업률은 4.3%로 예상치 4.1%와 전우러치 4.1%을 상회하였으며 이로써 3개월 평균 4.13%는 이전 12개월 저점 대비 0.53%포인트 높아 샴의 법칙으로는 경기 침체에 들었다고 평가됩니다.
 
미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에 따르면 7월 실업률 격차가 0.53%로 0.5% 포인트 기준을 넘어 섰으며 이는 마지막으로 기준을 넘었던 코로나 시기 이후 약 3년 만이며 지금 당장 경기침체를 맞지한것은 아니지만 이지표상으로 볼때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다는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다른 지표에서도 경기침체 신호는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공급관리협회가 발표하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는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격꼬 있으며 현재 8개월만에 최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제조업의 PMI 지수가 48.5로 50미만인 경우 향후 경기 전망이 나쁘다고 보는 업계 관계자가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3. 샴 법칙 발동 후 주가 하락

이러한 경기침체에 대한 샴 법칙 발동과 관련하여 뉴욕증시도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용보고서 발표 직후 증시가 폭락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다우지수 나스닥을 비롯하여 다양한 주가에 하락세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월가에서는 연방준비인행이 더 빠르게 더 큰폭으로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란 전망을 내고 있으며 이미 7월 금리를 동결한 만큼 9월 부터 경기침체에 대응해 빅컷을 단행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발표된 실업률은 계절적 특성이 반영된 만큼 침체를 단언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있지만 미국 7월 고용지표 부진은 최근 텍사스 등을 강타한 허리케인이 반영되어 과장되었을 수 있으며 미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 증가율이 2.8%가 나왔으며 민간 소비와 투자 역시 양호한 만큼 고용지표 하나로 침체를 말하기는 이르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뉴욕의 증시는 이슈에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이번 샴의 법칙이 12번째 맞아 들어갈지 궁금해지기도 하지만 전 세계적인 경기 지표가 과거처럼 활황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양한 곳에서의 전쟁 그리고 분쟁 그리고 정치적이던 이념적이든 다양한 중동의 사태와 중국과 대만의 관계등 전세계가 자그마한 현상에도 민감하게 감기가 걸린듯 반응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일반적인 경기순환 사이클이라고 보기에도 어려운 상황이며 코로나 이후 여러가지 이벤트들이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 시점에서 4.3%라는 실업률이 미국 실업률 추이에서 보면 가장 높은 상태도 아니라고 진화에 나서기는 하지만 이런한 샴의 법칙이 적중한 사례들로 미루어 보아 경기의 침체에 대한 우려는 단지 기우만은 아닐 뜻합니다.

 
샴 법칙 실업률로 경기침체 예측 샴의 법칙이란 전세계 증시 샴의법칙 일체 폭락에 대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