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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상식 - 디젤자동차 인젝터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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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자동차 인젝트의 중요성

 

인젝터

 

디젤차는 정말 매력적인 차량입니다 

마력보다는 토크로 타는 차이며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출력이 장점인 차량입니다.

이렇듯 강력한 파워를 유지하고 삼손과 같은 힘을 내게 하는 장치가 바로 인젝터라는 장치입니다.

 

인젝터의 역할

인젝터의 역할은 ecu가 원하는 타이밍에 원하는 연료의 양을 분사하여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지키는것입니다.

즉 다시말해서 전자제어유닛(ecu)가 원하는 정확한 공연비를 바탕으로 연소실에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젝트가 막히거나 또는 분사가 정확히 되지 않으면 차량의 심한 부조현상과 소음 그리고 출력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인젝터 고장증상

1. 일정 알피엠 부근에서 계속 핸들 떨림현상이 발생

2. 시동지연/시동불량(이것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인젝터일 가능성도 있음)

3. 고속주행 후 신호대기나 정차시에 심한 부조현상이 발생

4. 공회전 및 냉간시에 엔진음이 거칠고 떨림이 심함(아이들링 분사량 부족으로 인한 진동발생)

5. 출력 저하 및 언덕등 높은곳 주행시 속도저하

6. 타 차량 추월시 힘겨움이 발생 

7. 6번의 연장선에서 차량의 출력이 현저히 낮아져 악셀을 밟아도 속도가 나지 않음

이런 증상들을 동반하는데요

만약 디젤차량이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인젝더 검사를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인젝터 동와샤 관리도 필요함

 

인젝터는 보통 7군데의 아주 정밀한 노즐에서 연료를 고압으로 미스트처럼 연소실로 뿌려주는데요 인젝터의 미세한 구멍이 막히거나 손상을 입을 경우 차량의 정상적인 출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매연이 많이 나오는 경유차들의 대부분이 인젝트가 완전 걸래인 경우가 많습니다

인젝터의 관리는 차량의 출력과 진동과도 연관이 있고 다른차를 추월할때도 영향을 주어 운전자로 하여금 답답함을 느끼게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과 같이 차량의 출력이 정상적이지 않을 경우와 추월시 악셀을 밟아도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다면 인젝터 백리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인젝터의 점검 권장주기

제조사 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권장 사항은 3만 마다 점검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체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점검을 하라는 내용입니다.

이글을 적고 있는 저 또한 8만에 출력이 다소 떨어지는 현상으로 3번 인젝터 이상으로 교환을 하였는데요

수시로 점검을 통해서 관리를 하신다면 더 오래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인젝터의 고장증상이 대부분 인젝터의 일부가 막혀 연료분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소음 떨림 부조 노킹 연비저하 및 매연발생등의 증상이 일어나는데요 이때 인젝터만 교환해 버리면 금방 다시 고장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인젝터 교환시에 연료라인에 발생한 이물질이 있는지 연료탱크 청소를 해야하는지 등을 정비소에 반드시 물어보시는것이 비용을 줄이는 길입니다

 

이상 간단하게 인젝트 관리의 중요성과 인젝트 고장의 원인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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