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리비알정 효능 폐경 폐경 증상 호르몬제 리비알정 솔로스타

솔로스타

리비알정 효능 폐경 폐경 증상 호르몬제 리비알정

알아서 남주자
반응형

나이가 들면 여성은 난소 기능 저하로 인하여 폐경이 찾아오게 됩니다 폐경 후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은 안면홍조 발한 등 혈관운동 증상과 질 위축 골다공증입니다. 혈관운동증상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약물은 경구용 호르몬제입니다.그 외에 우울증 치료제나 가바펜턴 프레가발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의약품으로는 승마 추출물이 있으며 질 위축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질 윤할제와 국수 에스트로겐 제제를 새용합니다. 골다공증은 혈관운동 증상 등이 동반 되지 않는 경우 호르몬 요법 보다는 비스포스포네티트 등 공다공증 치료로 치료합니다 폐경기 증상 갱년기 증상 리비알정 효능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폐경

여성은 나이가 들면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고 여성호르몬 생산 감소로 월경이 불규칙해지면서 갱년기 또는 폐경 주위기가 오며 일반적으로 갱년기가 시작된 후 약 4~5년 후 폐경이 됩니다 폐경은 무월경이 12개월 동안 지속된 후를 의미하며 난포자극호르몬 분비가 상승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폐경후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현저히 감소되므로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위해 뇌하수체에서 황체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난포자극호르몬이 상승하게 됩니다.

폐경 이전을 폐경이행기 그 이후를 폐경후기라고 합니다 폐경은 질병이 아니라 노화의 과정으로 볼수 있으며 폐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한 증상을 완화해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폐경은 신체의 자연적인 노화과정이며 자연폐경이란 다른 병리학적 또는 생리학적 원인 없이 무월경이 12개월 동안 지속되며 월경 기간이 영구적으로 중단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45~55세 사이에 폐경이 발생하며 국내 여성의 경우 자연폐경의 나이는 평균 49.9세로 보고되고 있으며 폐경은 난소의 난포가 고갈되고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에스트라다이올의 생성과 분비가 감소되어 발생합니다.

폐경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혈관운동증상 질 위측 골다공증입니다 혈관운동 증상은 폐경 이행기에 있는 여성 60~80%가 발생하며 대부분 폐경 후 1년에 최고를 나타내며 그 후로 감소합니다 안면 홍조와 야간에 땀이 나는 것이 주요증상입니다.

질의 위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은 감염 건조감 가려움증 성교시 통증입니다 그 외 증상으로는 불면 감정변화 우울증 집중력 및 기억력 장애 관절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는 폐경기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며 얼굴과 가슴상부에 갑작스럽게 열감이 발생하며 전신으로 확장됩니다 열감은 2~4분 동안 지속되고 발한과 심계항진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오한 떨림 불안증도 발생하며 하루에도 몇번씩 발생하며 특히 밤에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우울증은 폐경 전후 또는 폐경이행기에는 폐경 전에 비해 우울증이 새로 발병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과거 우울증이나 기분장애의 질병력이 있따면 폐경기에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현저하게 증가합니다

수면 장애 안면홍조는 낮보다 밤에 더욱 흔하게 발생하고 이는 수면장애와 관련이 깊습니다 그러나 폐경기 여성은 안면 홍조가 없어도 수면장애를 경험합니다

혈관 운동 증상

1. 원인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과 세로토닌의 분비가 감소되고 노르에피네프린과 그 대사체의 분비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 변화로 뇌하수체 온도 조절중추가 부적절하게 활성화 되어 피부 혈관이 확장되고 땀이 납니다.

2. 증상

얼굴 목 가슴 화끈거리고 가슴이 뛰고 땀 두통 현기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야간 발한은 불면을 일으키고 수면의 질을 저하시킵니다.또한 피로 신경과민 집중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우울증을 겪기도 합니다

3. 치료

폐경기와 관련된 중등도 심한 혈관 운동증상 개선에 호르몬 요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비뇨생식기 위축

1. 원인

에스트로겐 분비 저하로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많이 분포되어 있는 질 요도 방광 등 비뇨생식기가 퇴행 되어 변화가 나타납니다

2. 층상

질 점막이 얇아지고 건조해지며 분비물이 감소되어 가려움증 통증이 생기며 사소한 자극에도 손상을 받습니다 성교통이 심해지며 또한 라토바실리스의 감소로 산성을 유지하던 질의 ph가 높아 세균감염 위험이 증가하고 방광 요도가 위축되고 탄력을 잃어 배뇨 장애 비세균성 요도염이 발생합니다.

3.치료

질윤할제나 질습윤제를 사용하며 에스트로겐 함유 질 크림이나 질정 질좌제를 질에 삽입하고 증상에 따라 1~3개월 동안 질에 넣고 그 후 간헐적으로 사용합니다.

골다공증원인

1. 원인

에스트로겐 분비 저하로 조골 세포와 파골세포의 균형이 파괴되어 골흡수가 증가되어 발생합니다

2. 치료

생활 습관의 변화를 주고 과도한 음주를 삼가하고 금연합니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고 골절의 위험요소를 없애는 것이 중요하며 칼슘과 비타민D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호르몬요법은 혈관 운동 증상과 질 위축증상 치료에 사용하며 혈관 운동 증상은 경구용 호르몬 요법으로 완화되며 자궁을 적출한 여성은 에스트로겐만 사용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 자궁 내막 증식을 예방하기 위해 프로게스틴을 반드시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호르몬에 부작용이 있거나 금기인 경우 우울증 치료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비알정

조직 선택적 에스트로겐 활성 조절제이며 폐경호르몬제의 일종인 리비알정은 주요성분은 티블론으로 폐경 직전과 폐경 이행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사용하는 제제입니다.

리비알정의 효능과 효과는 폐경후 마지막 생리 후 최소 1년이 경과된 시점 여성의 에스트로겐 결핍 증상인 홍조 야간발한 가슴이 두근거림 어지러움증을 예방 및 치료 골정 위험성이 높은 폐경 이후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입니다.

약리기전

티블론은 합성 스테로이드이며 유도체로 그 자체로는 약물학적 활성이 없으나 위장관과 간에서 에스트로겐성 프로게스테론성 및 안드로겐성 활성을 지닌 3개의 활성대사로 전환됩니다 폐경기의 혈관운동성을 감소시키고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소실을 예방합니다.

1일 1회 2.5mg을 일정시간에 복용하며 복용을 잊은 뒤 12시간 이내에는 즉시 복용하여야 합니다 만약 12시간이 경과한 경우 약물 보굥을 하지말고 다음의 정상적인 시간에 복용해야 합니다 한 번에 두 배의 용량을 복용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치료시작은 나이에 따른 자연 폐경을 경험하는 여성들은 마지막 정상 생리 이후 최소 12개월이 지난 다음에 이 약의 치료를 시작해야 하며 외과적 폐경인 경우 이 약의 치료를 즉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 복합 호르몬대체요법 제제를 사용하다 변경할 경우 이 약의 치료는 기존 처방의 복용을 종료한 다음날 부터 시작하여야 하며 연속적 복합 호르몬대체요법 제제를 사용하다 바꿀 경우 언제든 이약의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상 반응 및 주의사항

알레르기 반응 가려움 두드러기 얼굴 손의 부종 입 목의 부종 및 따끔거림 흉부압박감 호흡곤란

하복부 통증

유방불편감 유방압통

질분비물 질 출혈 골반통

체모증가 체중증가

어지러움 발진 두통 편두통 시야장애

 

리비알정 효능 폐경 폐경 증상 호르몬제 리비알정에 대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